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롯지팬 무쇠팬 시즈닝 어렵지 않다!

by 미니밍 2020. 11. 18.

후라이팬을 사용할때 코팅 후라이팬을 사용하다보면 코팅이 벗겨져 결국엔 버려야 하는 날이 오는데 이럴때마다 새로 사는게 너무 아깝고 어떻게 하면 오래쓸수 있을까 고민하다 접하게된 무쇠팬.

첨엔 어리둥절 했지만 나름 무쇠팬 사용한지 7년차쯤 되는것 같다. 웬만한건 다 무쇠로 사용. 코팅팬은 여동생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다해서 가져다논 하나 말고는 내 주방엔 무쇠팬, 스텐팬 이렇게 2종류다. 

무쇠팬을 처음 사게되면 시즈닝 이란걸 해줘야되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무쇠팬은 롯지, 스켑슐트 이렇게 2가지다.

 

 

무쇠팬을 입문하기엔 롯지가 가격도 나쁘지않고 무게도 생무쇠치곤 엄청나게 무겁진 않아서 무난하게 사용 가능 하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무쇠팬은 유통과정에서 있을수 있는 녹방지를 위해 어느정도 시즈닝을 해서 판매되게 된다. 아예 생 무쇠는 아니란거.

 

"그럼 시즈닝은 왜 해야 하는 걸까?"

 

 

처음 제품을 받았을때 시즈닝은 무쇠팬을 유통하기 위한 아주 얇은 시즈닝이라 요리 한두번만에 거의다 벗겨지고 만다. 어차피 할꺼 첨에 받자마자 하는게 속편하다. 시즈닝이 벗겨지면 보관시 습도나 주변환경에 의해 녹이 스는데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다.

간혹 시즈닝이 코팅후라이팬처럼 음식이 달라붙지않게 하는 용도로 알고 있던데 일부는 맞을수 있으나 큰 목적은 녹슴방지라고 보면 된다!

한번 했다고 해서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건 아니고 요리하면서 산성이 강한 음식을 했다거나 조리도구 사용으로 인한 긁힘으로 인해 벗겨질 수 있으니 그럴때마다 한번씩 해주면 된다.

 

 

 

:: 시즈닝 방법

 

1. 롯지 무쇠팬 또는 무쇠팬을 불에 살짝 달군다. 

 

 차가운 무쇠보다 열기가 살짝 있는 무쇠가 기름을 잘 머금기때문에 차가운 상태보다 살짝 온기가 돌도록 달궈주면된다.

 

2. 들기름 또는 아마씨유등 건성유를 온기가 있는 무쇠팬에 전체적으로 골고루 발라준다.(기름이 흘러내리지않도록 전체적으로 아주얇게)

 

일반 식용유나 카놀라유로 해도 상관없지만 내가 경험해본결과 시즈닝이 오래가지않았다. 설거지 할때마다 새로 해야할판. 

들기름으로 시즈닝을 했더니 만족스러웠음. 옛날 우리 조상님들은 가마솥을 길들일때 들기름을 바르고 햇볕에 말렸다고 한다.

 

롯지 설명서에 보면 롯지는 유채씨유에 시즈닝이 되서 나온다 하는데 흔히 아는 카놀라유. 그럼 카놀라유로 하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롯지에서는 엄청난 온도의 가마에서 시즈닝되어서 나오기때문에 일반 가정에는 그렇게 할 수 없으므로 건성유인 들기름이나 아마씨유로 하는것이 좋을듯하다.

바르는 기름양은 많이 바르게 되면 떡이 진다고 해야하나 올바르게 시즈닝이 되지않으므로 욕심부리지말고 최대한 얇게 발라준다.

(만약 많이 발렸다면 깨끗한 천으로 닦아내면됨)

 

3. 230도 정도로 예열된 오븐에 1시간가량 굽는다.

오븐이 없다면 가스렌지를 이용해도 된다.

(옆면이라던지 손잡이 부분등 열이 전체적으로 고루 가지않아서 추천하진않지만 안하는것보단 낫다.)

가스불에 무쇠팬을 올리고 중불로 달궈준다. 그러면 발라둔 기름 때문에 흰 연기가 올라오는데 연기가 없어질 때까지 가열해준다.

연기가 없어지게 되면 약불로 줄이고 20분정도 더 구워준다.

 

 

4. 다 구워진 무쇠팬을 오븐안에서 식힌 뒤(차갑게 식히지않는다. 열기는 어느정도 남아있을 만큼) 똑같은 과정을 3~4번정도 반복한다.

가스불을 사용한 경우도 마찬가지. 시즈닝은 발라둔 기름이 식으면서 무쇠팬에 굳혀지는거라 다 구워준뒤 살짝 식고 나서 기름을 바르고 반복해서 구워주면 끝.

 

 

 

시즈닝 3~4번이 귀찮으면 1~2번정도 하고 어느정도 사용하다 또 해도 상관없다. 모든건 다 사용자 하기 나름.

초반엔 아직 기름에 속질이 덜 들었기 때문에 볶음요리나 튀김요리 고기를 구워먹거나 기름을 쓰는 요리 위주로 하다보면 자연스레 생활 시즈닝이 되서 더 편하게 사용가능하다. 

 

 

 

다만 주의할 점은

무쇠팬 사용하고 난 뒤 뜨거운 무쇠를 바로 차가운물에 담그지 말 것!

무쇠에 큰 충격을 주면 금이 가 갈라질 수 있으니 주의.